2024/10 4

[1분말씀] 요한계시록 1:13_인자와 같은 이

그 촛대 한가운데 '인자와 같은 분'이 계셨습니다. (요한계시록 1:13_새번역)저는 가끔 ‘나는 잘 살고 있나?’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봅니다. 그렇다고 대답하기 어렵습니다. 아쉬운 것이 많고 부족한 점도 있고 좀 게으른 것 같기도 하고 실수도 종종 하니까 제 기준으로 훌륭한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더 나아질까 생각해 봐도 그 역시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요한은 촛대 한가운데 인자와 같은 분을 발견했습니다. 인자와 같은 분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어쩌면 그걸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우리의 삶이 위대한 삶과 거리가 멀더라도 그 안에서 예수님을 발견할 수 있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최고로 멋진 분이 우리 안에 계시는데요.

1분말씀 2024.10.26

[1분말씀] 시편 93:4_많은 물소리

(시 93:4, 개정) 『높이 계신 여호와의 능력은 많은 물소리와 바다의 큰 파도보다 크니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을 무언가에 빗대어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경에 하나님을 비유하는 사물들 중에 독특한 것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많은 물소리입니다. 사물이라고 하기도 어렵겠네요. 소리니까요. 시편은 많은 물소리와 하나님의 능력을 비교합니다. 많은 물소리보다 하나님의 능력이 크다고 말합니다. 많은 물이 내는 소리는 우리를 두렵게 합니다. 그 소리가 크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소리가 어떻게 변할지 전혀 예측이 안 된다는 점에서도 그렇습니다. 기억합시다. 불규칙한 리듬으로 세상을 삼켜버릴 것 같은 많은 물소리보다 우리 하나님은 더 위대합니다.

1분말씀 2024.10.19

[1분말씀] 에베소서 4:26_화를 내라, 하지만...

(엡 4:26, 개정)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엡 4:26, NRSV) 『Be angry but do not sin; do not let the sun go down on your anger,』 살다 보면 화가 날 때도 있습니다. 화는 희로애락 중 하나로 인간의 기본 감정이죠. 화를 내지 말라는 말은 인간의 기본 감정을 억제하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감정은 억제한다고 그냥 사라지지 않습니다. 해소되지 않은 감정은 차곡차곡 쌓여서 거대한 쓰나미가 되어 되돌아오고는 합니다. 그러니 화가 날 때는 적절하게 화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성경에서도 화를 내라고 말합니다. 영어 성경을 직역하면 이렇습니다. "화를 내라, 그러나 죄를 짓지는 마라." 화는 내도 되지만, 너무 크지 ..

1분말씀 2024.10.12

[1분말씀] 잠언 16:24_선한 말의 효과

(잠 16:24, 개정)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잠 16:24, NRSV) 『Pleasant words are like a honeycomb, sweetness to the soul and health to the body.』 사람은 태어나면 자연스럽게 말을 배웁니다. 말을 배우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 정도 되면 웬만한 말은 다 이해하고 말도 잘하게 됩니다. 그러면 말을 배우는 것을 멈추게 되죠. 하지만 말은 계속 배워야 하는 것 같습니다. 세상에는 나쁜 말을 하는 사람이 있고 좋은 말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선한 말, 재밌는 말, 매력적인 말, 다정하고 공손한 말을 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기술입니다. 평생 갈고닦아야 합니다. 저..

1분말씀 2024.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