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폴 틸리히: 그리스도론

[틸리히조직신학3_153-155] 42. 그리스도라고 하는 예수

설왕은31 2021. 11. 23. 12:35
300x250

그리스도인들은 보통 예수를 예수 그리스도라고 부릅니다. 주로 예수 그리스도라고 부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가 예수님의 전체 이름인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도 우리말로 부를 때는 이 호칭 안에 직함이 들어가 있을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로 예수 그리스도라고 부르면 예수가 이름이고 그리스도가 성인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는 예수님의 온전한 이름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예수는 원래 그리스도가 아니었습니다. 어느 순간에 그리스도라고 불렸고 예수가 그것을 인정하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된 것입니다. 틸리히는 이렇게 말합니다. 

 

기독교는 '예수'라고 불린 인간의 탄생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의 제자들 중의 하나가 그에게 "당신은 그리스도입니다"라고 말하는 순간에 탄생했다. (153)

 

처음으로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불렀던 사람은 시몬 베드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수는 자신을 칭할 때 그리스도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예수가 자주 사용했던 표현은 '인자'라는 표현입니다. 그리스도라고 처음 말했던 사람은 베드로이고 예수도 그 표현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리스도는 그리스어이고 같은 뜻을 가진 히브리어는 메시아입니다. 틸리히는 메시아는 "이스라엘과 이 세계 속에 하나님의 통치를 확립하도록 하나님으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은 자를 의미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리스도는 단순하게 설명하면 '왕'이라는 뜻인데 예수는 스스로를 왕이라고 부르지 않았고 베드로가 불러 주었을 때 '왕'이 되었던 것이죠. 

 

예수가 스스로를 왕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순간은 위험한 순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당연히 세상의 왕이 새로운 왕을 제거할 계획을 세울 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 그는 자신이 '그리스도'라는 칭호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죽지 않으면 안 되었다. (154)

 

예수를 예수 그리스도라고 부르는 것은 위험한 일이었습니다. 예수를 예수 그리스도라고 부르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를 때마다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다시 인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은 '그리스도로 불리운 예수' Jesus who is called the Christ 또는 '그리스도인 예수' Jesus who is the Christ 또는 '그리스도로서 예수' Jesus as the Christ 또는 '그리스도 예수' Jesus the Christ 로서 이해해야만 한다. (154)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부르는 순간 그렇게 부르는 사람의 신분도 결정이 됩니다. 예수가 우리의 왕이면 우리는 그의 백성이라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예수를 예수 그리스도라고 부를 때 그 의미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그 사실을 다시 마음에 새길 수 있다면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습이 많이 바뀌지 않을까요?

 

300x250